본문 바로가기
P4G 한국민간위원회/한국민간위원회와 함께하는 사람들

P4G 정상회담 대응 함께합니다!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

by 박곡소 2021. 5. 11.


이메일: sdkoreaorg@hanmail.net

홈페이지: www.sdkorea.org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지역 지속가능발전을 추진하는 거버넌스 기구의 네트워크 조직으로 유엔 경제사회이사회 특별협의지위(UNECOSOC Special Consultatve Status) 기구입니다.

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1992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개최된 유엔환경개발회의(UNCED, 리우회의)에서 채택된 의제21(Agenda21)의 제28조에 명시된 지방의제21(Local Agenda21)의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개발’의 정신과 원칙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지방의제21은199년부터 추진되어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에서 개최된‘지속가능발전세계정상회의(WSSD)’에 ICLEI(자치단체국제환경협의회)가 제출한 보고서에도 우리나라 지방의제21의 활동이 세계적인 모범사례로 소개될 정도로 국제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본협의회는 한국의 지속가능발전(지방의제21)추진기구들이 자발적으로 연대하여 2000년 창립하였으며, 1995년부터 시작한 한국 지속가능발전 운동이 20년을 맞아 전국 추진기구 명칭을 ‘(지역)지속가능발전협의회’로 통일하여 한 차원 높은거버넌스 실현을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5년 제70차 유엔총회에서 2016년부터 2030년까지의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채택에 따라 더 나은 세상을 위한 각 계의 참여와 협력을 통한 노력을 촉구한 바, 20년간의 지속가능발전(지방의제21) 활동을 바탕으로SDGs 이행을 지역거버넌스 중심으로 선도하고 있습니다.
SDGs의 슬로건인 ‘Leave No One Behind(단 한사람도 소외되지 않는 것)’처럼 모두가 쾌적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지속가능한 사회를 구현하기 위하여SDGs 17개의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는 노력에 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앞장서고 있습니다.

여기를 누르면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설명하는 지속가능발전에 대하여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 Local Sustainability Alliance of Korea

www.sdkorea.org

주요 사업

1. 대한민국 지속가능발전대회: 1999년 시작된 '지속가능발전 전국대회'는 2019년부터 대한민국 국민 모두의 축제로 발돋움하는 것을 목표로 '대한민국 지속가능발전대회'로 대회명을 바꾸었습니다. 본 대회는 각 지역에서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어 온 성과사례를 공유하고, 향후 전국의 지속가능발전추진기구가 함께 추진할 공동의 행동과제를 도출하여 지속가능발전(지방의제 21)의 거버넌스 실천 추진체계로서의 위상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2. 지속가능발전대상 공모전: 본 행사는 지자체, 기업, 시민 등 지역사회 주요 구성원이 파트너십을 이루어 지속가능한 지역 발전을 위한 의제를 수립하고 실천한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국내외에 확산시킴으로써 지속가능발전에 기여하고자 추진해 오고 있습니다. 2015년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채택 이후 17개 목표 연계를 통해 지역-국가-지구의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에 기여한 사례를 발굴하고 있습니다.

3. 지방 지속가능발전목표 수립지원: 우리나라는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의 흐름에 발맞추어 지속가능발전 이행체계 구축을 위한 국가 지속가능발전목표(K-SDGs)를 수립하였습니다. 이의 성공적 이행을 위해 무엇보다 지역의 실천기반을 정립하고 확산하는 '지방화'가 매우 중요합니다. 이에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에서는 지방 SDGs 수립 지원 전문 컨설팅단을 구성하여 SDGs 이행체계 구축과 전략 수립, 지역 특성에 부합하는 지표 설정등을 지원함으로써 지역단위 SDGs 실천기반 조기 구축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4. 네트워크: 본 협의회는 지역 지속가능발전협의회들의 공통 관심사를 모아 내부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운영해 왔습니다. 기후변화 네트워크, 전국성평등 의제네트워크, 습지 의제네트워크 등의 태동과 정착에 기여한 경험을 갖고 있으며 시대의 변화에 따라 네트워크의 명멸도 함께하며, 2020년 현재 기후에너지 네트워크, 생태교통 네트워크, 성평등 네트워크, 생물다양성 네트워크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P4G 정상회의 대응 한국민간위원회 참여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 홈페이지에서 일부 발췌하였습니다.-